• SNS

폐, 신장종양 무엇을 먹여야 하나요

작석자 : 프롬벳      작성일 : 18.05.09      조회수 : 41



q.

우리아이 병이 많습니다.
폐전이 종양환자에서
골육종
이번에 신장에도 종양 전이 소견을 받았습니다.


말티고 1.7 지금은 식욕이 떨어진 상태라 1.5~6대도 왔다갔다 합니다.


그런데 심장도 안좋고...

종양에는 탄수화물 억제하고 고단백먹이라하고
신장에는 단백질 억제하고 탄수화물 먹이라하고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ㅠㅠ


샘플 받은 사료는 그냥 먹지않아서 이전에 먹이던 사료와  믹서에 곱게 갈아 미음처럼 주니
잘 받아 먹는 편이라 주문해 보려고 합니다.


원래 먹이는 밥은 연어+늙은호박+호박고구마+그외 야채 조금 들어 있는  겁니다.
여기에 어떤 것을 추가하면 좋을까요?



a.

안녕하세요. 프롬벳입니다.


정말 아픈 아이네요...
밥이라도 맛있게 잘 먹어주면 좋을텐데 식욕도 떨어졌다고하니 더 마음이 아프네요... ㅠㅠ

말씀하신 것처럼 종양의 측면으로 봤을때는 고단백 식이가, 신장의 측면으로 봤을때는 저단백 식이가 추천됩니다.
둘 중 어떤 것을 선택하느냐는 결국 현재 무엇이 더 중요한가에 대한 대답과 같습니다.

 

말하자면 신장에 종양이 전이되었다고 하더라도 현재 신장이 정상적으로 기능하여 혈액검사상 수치가 나쁘지 않다면 고단백 식이를 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어쨌든 신장이 기능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는 종양의 추가적인 전이가 더 큰 문제이니까요.


다만 신장의 기능이 떨어져 혈액검사상 수치가 나쁜 상황에서는 종양보다도

신장으로 인한 문제가 더 빠르게 진행될 수 있는 만큼 저단백 식이를 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만일 신장의 기능이 떨어져 혈액검사상 수치가 나쁘나 BUN이 50이 넘지 않는 상황이라면 소화기 증상 여부(구토, 설사 등)에 따라 중단백 식이에 오메가 지방산을 섞어 먹이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위 부분은 소화기 증상과 혈액검사 수치 등을 조금 더 자세히 알려주시면 저희가 적절한 방법을 함께 고민하여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먹이는 식단에서 꼭 더 추가해야할 부분은 없어보입니다.
함량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단백질, 탄수화물 등 필요한 영양구성은 모두 포함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꼭 추가한다면 야채 이외에 과일도 함께 급여하셔서 비타민까지 충분히 섭취할 수 있도록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솔직히 수의사가 아닌 그냥 동물을 좋아하는 한 사람으로써 말씀드리자면...
지금 당장은 아이가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을 주는 것이 가장 좋아보이기는 합니다.


식욕이 떨어진다고 좋아하는 것만 먹이는 것은 바람직한 방향은 아니지만 잘 안 먹는 경우

체력이 떨어져 몸을 더 약하게 만드는 만큼 어떻게든 먹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게다가 맛있게 먹는 것은 아이의 삶의 질 적인 측면에서도 도움이 되는 만큼 잘 먹을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아이가 조금이라도 더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진심으로 기도합니다.
감사합니다.






관리자게시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