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LOGIN     JOIN     CART     ORDER     MYPAGE
프롬벳소개 쇼핑하기 프롬벳캣 고객센터 상품후기

반려건강교실

담낭슬러지/췌장염, 어떻게 관리해야 하나요?

작성자 : 프롬벳      작성일 : 18.05.31      조회수 : 3211



q.


 노령견이구요 믹스견 성별은 여 입니다

15년넘게살았구요


유선종양제거수술을받았는데 악성이나와서

항암치료는하지않고 정기적으로검사를하는데요

몇달이지나고 다행이 재발은안했는데


담낭과췌장에문제가있대요 아직위험하거나그런상황은아닌데 담낭안에찌꺼기?같은게잇다고해야할까요?

크기에 변화가있거나 그런건아니구요


췌장은 다른애들보다 췌장의크기가크고 만성췌장염이의심된대요 구토를 자주하는편이거든요

구토의 원인이 췌장과담낭에있을수도있다고하셨구요


지금은 병원에서 처방해준 사료랑습식캔과 구토때문에 위장약복용하구있어요

지방인데 담낭제거수술은 위험해서 대학병원이나그런데가야한다고 하더라구요


담낭수술이그렇게위험한수술인가요?


다른병원은 가보지않았고 걱정스런마음에 질문드립니다 ㅠㅠ평소에 물도많이 마시구요

나이가 나이인지라 신장기능도떨어지는편이라고합니다


초음파하면 신장이까맣게나와야하는데 하얗게나온다고하더라구요 병원에서사온사료는 id라는사료구요

보조식품으로 채소를먹이고는싶은데 고민이되네요 ㅠ


담낭과만성췌장염도 수술적치료가아닌 먹는걸로 쪼금이라도 나아질수있을까요?




a.


 안녕하세요. 프롬벳입니다.


악성 종양인데도 불구하고 아직 재발은 안하고 있다니 너무 다행이네요.

계속 이렇게 재발없이 잘 지내면 좋겠네요... ㅠㅠ


 일단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상태가 나빠진 장기의 경우 이식을 하지 않는 이상 좋아지기는 사실상 어렵습니다.

특히 나이가 많은 경우에는 재생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좋아지기는 더더욱 어렵습니다.

하지만 현재의 상태를 유지하는 것은 가능한 만큼 집에서 잘 관리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담낭의 슬러지(찌꺼기)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정상적으로 조금씩 생기기는 합니다.

담낭에 슬러지가 있는 상태가 정상이라는 의미는 아니나 나이가 들면 어릴때와 같이 완전히 깨끗하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얼마나 심한가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심해지면 슬러지가 끈적끈적해지거나 담석으로 변해서 담즙의 배출을 방해하고 결과적으로 담낭이 터질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담즙이 복강내에 방출됨으로써 복막염, 패혈증 등이 유발될 수 있으며 따라서 응급상황입니다.

반대로 슬러지가 있다고 하더라도 너무 심하지 않아서 담즙의 배출을 저해하는 정도가 아니라면 큰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슬러지가 있는 아이들은 많지만 그 아이들이 전부 심해지거나 담석이 생기지는 않습니다.

다만 담낭이 팽창하여 터지는 응급상황은 피해야하는 만큼 주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하여 더욱 상황이 나빠지는지 확인하는 것은 필요합니다.


 사실 모든 수술은 위험합니다.

담낭 제거술 자체도 위험한 수술이지만 사실 우리 믹스 아이의 경우에는 마취의 위험성이 더 커 보입니다.


15살이라는 나이만으로 이미 마취의 위험성은 상당히 높은 상태인데

재발이 확인되지는 않았지만 악성 종양으로 종양세포가 체내에 존재할 수도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마취 이후 면역력이 약해진 상황에서 어떤 문제가 발생할지도 알 수 없습니다.

게다가 신장도 기능이 떨어진다고 하니 더더욱 마취에 대한 부담을 클 것으로 생각됩니다.


 담낭에 슬러지가 발생하는 원인은 여러가지이지만 가장 대표적으로는 불규칙한 식습관입니다.

불규칙한 식습관은 담즙의 배출을 저해하며 이로 인하여 슬러지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담낭 슬러지의 관리를 위해서는 규칙적인 식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2~3회 정해진 시간에 일정한 양을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췌장염의 원인은 보통 식습관과 관계가 그리 크지 않지만 관리를 위해서는 먹는 것을 잘 조절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췌장염이 있는 경우 너무 기름진 음식은 췌장에 부담을 주어 췌장염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름진 음식은 췌장 뿐만 아니라 담낭에도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소화기가 약한 아이들의 경우에는 적당하게 먹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신장이 약하고 악성 종양이 있는 아이라는 것까지 감안한다면

중단백 저지방 중탄수화물 식이를 충분한 수분과 함께 먹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종양의 경우에는 탄수화물이 에너지원이기 때문에 고단백을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신장이 안 좋은 아이들의 경우에는 고단백이 무리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단백질 함량을 조금 줄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현재 혈액검사상 신장수치에 문제가 없다면 고단백을 먹이시고 탄수화물을 적게 먹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이 부분은 주치의 선생님과 상담을 통하여 결정하시는 것이 가장 정확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단백질과 탄수화물의 양과는 관계없이 지방은 적게 섭취하고 수분은 많이 섭취할 수 있도록 관리해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또한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규칙적인 식사를 할 수 있도록 신경써주시길 바랍니다.


언제든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문의글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관리자게시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